반응형

자전거 적정 공기압 계산기

 

자전거 적정 공기압을 계산하는 수식은 검색해보면 많이 나오는데 일일이 계산기 두드리는거... 은근 귀찮다.

 

아래에 찾아봤고 내 적정값은 이미 기억해 뒀는데 좀더 자세히 혹은 누군가의 자전거를 점검해주거나 의견을 나눌때 등등... 좀 더 쉽게 하려고 머리 좀 썼다.

 

 

이미지 및 정보출처 : http://blog.naver.com/ying0617/220067187547

(32C의 41.67은 31.67의 오타일것으로 추측됩니다. 참고하세요)

 

 

언제 저걸 계산기로 두드리고 있을것인가.... 쉽게 아래의 칸에 자신의 몸무게와 자전거 무게를 입력하고 "계산" 버튼을 누르면 끝.

 

주의할것은 자신의 몸무게는 홀라당 벗은채로 체중계에 올라간 무게가 아니라 옷과 여러가지 주렁주렁 달린 모든것을 합한 무게이다. 즉 타이어가 지탱해야할 무게.

 

자전거도 마찬가지. 자전거에 달리는 수많은(?) 장신구들을 합한 무게를 계산하는거다.

 

 

1. 라이더의 무게는 옷과 기타 달린 모든것을 포함(헬멧이나 신발 가방등 모든 장비)

2. 자전거의 무게도 자전거와 기타 모든 무게가 있는 것들을 합한 무게(속도계는 물론이고 물통까지 모든 장비의 합)

 

휠과 타이어의 허용 최대 압력도 확인하시고 그 수치를 벗어난다면 적용하지 않는것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html 계산코드를 구해 위 계산기를 만들었음. 간만에 소스 뒤적였더니 힘드네.. ;;;;

 

 

 

 

iframe이 작동되지 않아 구글드라이브 링크 걸어둡니다.

"공기압(2)"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q1kqIWtFWde5eKigCghtBn8JKnmzTJgFSOpXHvew6k/edit?usp=sharing


현재 아래의 "공기압" 문서는 공유 숫자 제한이 걸려 위의 "공기압(2)"를 공유합니다.
docs.google.com/spreadsheets/d/1HAZGv3FTzR4OraP0vqEPm62mOM81KmlSCwVqSqye6SI/edit?usp=sharing

 

 위 링크에 들어가면 아래처럼 좌측 상단에 "보기전용"이라고 있습니다. 클릭! 

 

 그리고 "수정 권한 요청"을 누르시면 제게 메일이 도착하고 얼마 후 권한을 부여해드립니다. 

 수정권한이 주어지면 아래처럼 두칸에 숫자 입력이 가능해집니다. 

수정권한 요청하시면 확인 후 PC나 노트북에서 권한부여를 합니다.

아무리 늦어도 하루이틀 안에 처리해드립니다.(어디 멀리 가거나 하면 늦어질수도 있어요)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유럽의 4대 명품 타이어 브레데스타인 - 트리곤 다크니스 SL2

 

 

 

 

위 코드를 가져가는 방법

 

1. 좌측상단의 작은 코드

<iframe width="200" height="210" src="http://cfs.tistory.com/custom/blog/35/353918/skin/images/psi_2.htm" name="psi_1" id="psi_1" frameborder="1" scrolling="no" align="center"></iframe>

 

2. 바로 위의 큰 코드

<iframe width="320" height="350" src="http://cfs.tistory.com/custom/blog/35/353918/skin/images/psi_1.htm" name="psi" id="psi" frameborder="0" scrolling="no" align="center"></iframe>

 

 

### 위의 계산은 일반 클린처 타입의 타이어이며 튜블러타입은 위 계산에서 +20psi를 하면 된다고 함.

### 20c, 23c 등은 타이어의 폭(두께)를 나타내는것으로 타이어의 옆면에 적혀있음.(로드용 타이어 기준)

### MTB등의 다르게 표시하는 경우도 있음.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참고.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 표기법 _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는 크게 3가지( ETRTO, Inch, French) 표기법을 사용합니다.

 

ETRTO(European Tire and Rim Technical Organization)

ETRTO(European Tire and Rim Technical Organization)는 유럽 타이어, 림 기술 기구에서 지정한 국제 표준 표기법을 말합니다. 유럽 각국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자전거 타이어와 휠에 관한 규격을 ETRTO 규격의 발행합니다.

 

인치 표기(Inch)

인치 표기는 타이어 브레이크(Tire Brake)의 시대에 만들어 졌으며, 그 당시 정확한 자전거 타이어의 외부 직경은 브레이크에 의해 규정 되었습니다. 자전거 타이어 넓이에 따라 내부 직경의 기준을 정하게 됩니다. 주로 MTB와 영어권 국가에서 많이 사용 됩니다.

 

프랑스식 표기(French)

프랑스식 표기법은 자전거 타이어의 외부직경(외경)과 폭을 나타내며, 주로 로드 타이어에 사용되며 MTB 사이즈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사이즈 예시 (정확한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는 아래의 표를 참고)

 

 

 

 

 

 

 

 

 

사진 및 정보 출처 : http://blog.naver.com/well_tuned/100209667298

 

 

 

 

숫자가 많으면 머리 아파지는 사람들은 그냥 주변의 아는 사람에게 물어보고 계산해보는게 나을지도 모르겠네...

 

이거 만들기 직전 구글 스프레드시트로(액셀) 만들었는데 가만보니 이게 문서가 공유되는거라 여러사람이 동시에 사용하는게 안되는 불편함이 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HAZGv3FTzR4OraP0vqEPm62mOM81KmlSCwVqSqye6SI/edit?pli=1#gid=0

 

그래서 바로 만들었음...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lovepoem

사진으로 세상을 모두 담는것이 꿈인 저의 포토블로그가 "럽의 세상담기"이며 지금은 유튜브에서 영상으로 세상을 담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