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삼년산성.

사적 제235호. 면적 22만 6000m2.

《삼국사기(三國史記)》에 의하면 이 산성은 470년(자비왕 13)에 축성하였는데, 3년이 걸렸다고 하며, 신라는 이곳을 백제 공격을 위한 최전방기지로 삼았다고 합니다.

성문(城門)은 보은읍을 내려다볼 수 있는 서쪽 수구(水口) 부근에 있다고 합니다. 성벽은 주위의 능선을 따라 견고하고 웅대하게 구축하였는데, 높이는 가장 높은 곳이 22m에 달하고, 너비는 5∼8m이며, 전장(全長) 1,680m에 이르는군요. 성벽의 구축 방법은 내외면 모두 석축으로 수직에 가까운 벽면을 이루게 하였고, 전형적인 협축공법(夾築工法)을 채용하였는데, 특히 이 협축성벽은 토사(土砂)를 전혀 섞지 않고 내부까지 전체를 석축으로 견고하게 구축하였다고 합니다.

충북 보은은 삼한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중원(中原)이라 불리기도 했고 지형적으로 삼국의 치열한 각축장이 될 수 밖에 없었던 곳입니다. 충북지역 곳곳에는 삼국시대에 축조했던 산성이 많은 편인데, 그중에서도 삼년산성은 가장 대표적인 산성이라 할 수 있으며 역사적으로나 축성기법으로나 우리나라 전체를 통털어서 가장 주목할만한 산성으로 꼽히는 곳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입구에서부터 모델놀이(이번엔 도우미였나..;;)를 시작하더니만... 다들 공부안하는 학생들마냥 흩어지기 시작했습니다.(나만 그런가..ㅜㅡ)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르는 길목에는 고추모종을 심고 있는 어르신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사진을 찍어달라고 하는 분도 있고 술을 권하는 분도 있었습니다. 관광지에 사시는 분들인 셈인데도 시골인심을 느낄 수 있는 풍경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멀리 아래서 보이는 모습도 웅장함이 느껴집니다. 높이나 폭이 우리나라 최고라고 하더니 정말 대단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이 하도 높아서 위에 올려놓고 찍으면 좋겠다니까 성을 오르는 자세를 취해주는군요... 은근히 높이 오르던..ㅋ
그리고 여기까지가 삼년산성의 모습이 끝입니다. 위에 오르자마자 다른곳에 신경이 팔려버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야장부분 13호 생활도구 전수자에게서 배우고 체험해보는 대장간!

이곳에 대장간이 있을리는 없지만 저희를 위해서 대장간의 일부를 옮겨 놓고 체험할 기회를 주는것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을 다루는 모습이 장인의 포스가 느껴집니다.(클릭해서 크게 보시면 불이 잘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흑백으로도 한번 보정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들 망치를 들고 장인이 되어갑니다. 카메라를 메고도 진지한 모습은 이미 장인이 된듯도 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쇠를 불에 달궈 두드리고 때려서 만드는 생활도구들입니다. 이제는 어디에서도 쉽게 접하기 힘들고 특히 체험을 해보기는 쉽지 않은데 아주 좋은 기회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사진만 찍었습니다. 제 어깨에 무리를 줘서 좋을것도 없고 이런 장면을 찍는 것도 흔치 않은 기회였기 때문이지요. 날씨도 흐리고 땅이 질어 여건은 안좋았지만 다들 즐거운 표정들입니다. 만들고 나면 집으로 가져갈 생각에 더 즐거운것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년산성
충북 보은군 보은읍 북쪽 2km 지점 클릭하시면 지도로 위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報恩대장간 www.daejangcan.com
충북 보은군 보은읍 죽전리 227-8번지
043-543-7212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럽 lovepoem

사진으로 세상을 모두 담는것이 꿈인 저의 포토블로그가 "럽의 세상담기"이며 지금은 유튜브에서 영상으로 세상을 담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