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진들은 클릭해서 보셔야 선명하게 보여집니다.






정확히 한달후면 스마트폰으로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기 시작한지 딱 1년이 되는 날입니다.

안드로이드폰 역사상 가장 실패한 폰으로 기억될 모토로이를 구입한것이 2010년 2월 10일입니다.

- 그동안의 모토로이 및 안드로이드폰 관련 포스트 -
http://lovepoem.tistory.com/category/스마트폰/모토로이

구입전 매장에서 미리 만져본 모토로이는 제게 새로운 신세계를 경험하게 해줄 멋진 녀석이었지요..... ㅋ
http://lovepoem.tistory.com/613

마지막을 말하자면 지독하게도 최악의 상황을 맞이한 비운의 폰이지만 제게 있어서는 또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우게 만들어준 폰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면서 알아야 할 공통적인 부분을 위주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초기에 시작했던 분들은 이제 대부분 전문가급이 되어 있지만 여전히 신규 사용자들이 늘고 있고 앞으로도 기초적인 부분부터 질문하고 작업하게 될테니 아직 쓸모가 있을듯하네요.




1. 주소록 정리
늘 폰을 바꾸게 되면 가장 먼저 작업을 하게 되는 것이 바로 주소록(전화번호부)입니다.

전 안드로이드폰을 사기도 전에 미리 공부해서 하루전날 작업을 싹 해두었답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하는 분들이 얼마나 계실까요.... ^^
http://lovepoem.tistory.com/615

위의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안드로이드폰은 구글계정과 연동되어 주소록을 편하게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폰에 있던 연락처를 넣는 것 자체가 수백명이라면 고역이지요. 그래서 링크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구글계정에 주소록을 정리해두면 편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은 구글계정을 설정해야만 마켓이나 주소록등을 편하게 사용하게 되니까요.
(간혹 계정설정없이 사용하는 분들을 본 적은 있습니다만... 스마트폰을 스마트하지 못하게 사용하는 것은 왠지......ㅡㅡ;;)

구글계정에 주소록을 정리해두면 새폰(안드로이드)을 사용할때도 계정설정과 연동만으로 수백개의 주소록을 편하게 폰에 넣을 수 있습니다.




2. 배경화면 바꾸기
배경화면은 중요한 기능을 설정하는 부분은 아니지만 많은 분들이 폰을 꾸미는데 있어 가장먼저 시도하는 부분중 하나일겁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폰의 특성상 배경화면의 크기를 잘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안드로이드폰의 홈화면은 일반적으로 3~5개의 페이지가 좌우로 스크롤되는 형식이기에 고정된 배경이 아니고 좌우로 조금씩 움직입니다.(요즘엔 페이지별로 배경을 넣기도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lovepoem.tistory.com/617

그리고 배경화면을 설정에 따라서 자동으로 바꿔주는 어플도 많이 등장했습니다.(현재 사용중인 어플은 아닙니다)
http://lovepoem.tistory.com/628




3. 관리어플 활용하기
관리어플의 활용에 있어서 모토로이 사용자들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만큼 많은 경험과 능력을 가지고 있을겁니다.(초기유저들 기준)

부족한 램과 저장공간 그리고 끔찍한 발적화등으로 소비자가 직접 전문가가 되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http://lovepoem.tistory.com/626
http://lovepoem.tistory.com/647

이외에도 수많은 관리어플들을 사용해보고 비교해보고 골라내면서 거의 일년을 버텼네요.

그동안 국내에 출시된 대부분의 안드로이드폰을 만져봤지만(기간은 다르지만 소유도 해보고) 최근에 출시되는 폰들은 이제 관리어플의 필요성이 많이 줄었습니다.

통신사가 넣어놓은 좀비처럼 되살아나는 어플들만 아니라면 더더욱 필요성이 없어지고 있지요.



4. 마켓을 이용해서 폰을 스마트하게 꾸미기
스마트폰의 특징이라면 PC처럼 원하는 기능을 스스로 찾아서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국내의 제조사는 어플리케이션(어플 혹은 앱)을 잔뜩 넣어놓고는 사용편리성을 위한것이다라고 주장하는데 이는 정말 바보같은 짓일 뿐이지요.(특히 LG전자)

초창기에는 다수의 사용자들이 미리 넣어놓은 어플에 고마워할지도 모르지만 언젠가는 불필요하게 여기고 삭제를 원하게 될겁니다.

PC를 사람들이 잘 모를때는 다들 프로그램을 넣어서 팔기를 원했지만 최근엔 다들 알아서 설치하고 잘만 사용하게 되었지요. 물론 아직도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조차 모르는 사용자들이 많겠지만 과거에 비하면 비율이 많이 바뀌었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도 언젠가는(PC보다는 훨씬 빠르게) 제조사가 넣어주는 어플들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게 될겁니다.

http://lovepoem.tistory.com/646
http://lovepoem.tistory.com/649
http://lovepoem.tistory.com/695

위의 링크에서 소개하는 어플들은 모두 안드로이드마켓 혹은 구글링을 통해서 구한 것입니다.

전 국내 통신사가 운영하는 마켓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운영정책이나 방법등이 치사하고 더러워서 싫습니다.

환경도 쾌적하지 못하지요. 특정폰에서나 작동되는 어플이 있거나 독점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어플들도 있지요.

혹시 모르겠습니다. 운영정책이 바뀌고 모든폰에서 차별없이 작동되고 개방을 주원칙으로 삼고 쾌적한 환경이 보장되고 사용자도 좋고 개발자도 좋은 마켓이 되어준다면 저도 넘어갈지...
(개방이 Free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SKT나 KT나 그들이 운영중인 마켓을 사용하지 않고 버텨오다보니 최근엔 어찌 운영되는지 잘 모르겠으나 아마도 제 생각엔 소비자를 위한 개발자를 위한 마켓이 국내엔 없을듯합니다.




5. 기타...
스마트폰도 간략하게 정리하니 별거 없네요. 하긴 초기화하고 나서도 계정 설정하고나면 대부분 어플설치와 어플별 설정등의 작업 그리고는... 없습니다.

익숙해진 제게는 이젠 너무도 쉽고 간단한 작업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런데 몇가지 중요한 내용이 남아있네요. 조금은 민감한 사항일수도 있고 국내 통신시장의 한계일수도 있는데요.

http://lovepoem.tistory.com/655
http://lovepoem.tistory.com/667
http://lovepoem.tistory.com/669
http://lovepoem.tistory.com/687

작년 봄, 아는 분들만 아는 SKT와의 SKAF싸움이 치열하게 있었습니다. 결과만 보면 이겼습니다만 SKT측에서는 당연히 포기하게될 SKAF였으니 크게 손해본것은 없겠지요.

일이 더 크게 터졌다면 SKT도 이미지가 상당히 크게 손상되었겠지만 빠르게 반응해서 결국은 아는 사람만 아는 일로 묻히게 만들었네요.

전 여러가지로 타격이 있었으나 어차피 각오하고 벌인 일이라 후회는 없습니다.

이외에도 OMA 표준을 지키지 않고 폰을 만들어내면서 소비자나 어플개발자들이 피해를 보거나 힘들어하는 상태입니다.
갤럭시S등 일부 국내폰들은 SKT의 자체 규격을 채용하여 타사이용시 MMS 이용이 안되고 있습니다.(OMA표준을 지킨 폰들은 타사유심을 사용할때 MMS의 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이렇게 1년동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정해진 저만의 안드로이드폰 가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마켓은 안드로이드마켓만 이용한다.
2. SKT를 멀리한다.(11번가도 SKT가 만든 쇼핑몰이라서 절대 이용안함)
3. 삼성등의 국내 제조사의 스마트폰은 안쓴다.(LG는 통신사도 답답함)
4. 외국의 어느통신사든 들어오기만 하면 무조건 넘어간다.(올바른 발전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됨)
5. 위 4가지 사항을 모두 버릴정도면 그것은 통신 역사상 최고의 기적이다.(제발~)








이 포스트는 저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과 경험 그리고 비전문적인 지식으로 쓰여진 글입니다.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폰 사용 1주년(?) 사용기 - 2.10~1.10  (5) 2011.01.11


Posted by 럽





Youtube 구독



빨간 장미가 아니라면 클릭!

독도홍보어플입니다.
독도어플QR코드
용량은 겨우 38kb에 불가하며
안드로이드마켓에 없길래 하루만에 만들어서 많이 부족합니다.
모바일용 마켓링크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