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올림픽이 시작되면 늘 메달집계가 궁금했는데 이젠 내가 원할때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보시듯이 폰에서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우리가 늘 보던 순위와는 다르게 순위를 매겨놨습니다.

금메달의 숫자먼저 계산한뒤 은메달과 동메달의 순서대로 갯수를 세서 순위를 집계하는 우리의 방식과는 달리 메달의 전체 갯수만 보여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 위의 그림처럼 전체 갯수를 보여주는 방식이 맘에 듭니다. 특히나 금메달을 놓치고 은메달 혹은 동메달에 아쉬워하는 선수들을 보며 우린 위로하고 격려하진 못하고 그저 1위를 못한것만 안타까워 할때마다 우리방식의 순위가 맘에 안듭니다. 금은동 모두 잘한것이고 노력의 댓가인데 유독 금메달에만 집중되는게 싫습니다.
은메달이나 동메달도 세계 2위이고 3위입니다. 얼마나 대단한 일인데...

'올림픽정신은 순위와는 무관하다' '아마추어정신에 위배된다' '그래도 1위인 금메달이 은메달보다는...'
말들도 많지만 금은동 가리지 말고 하나의 메달로서 인정해주는 '갯수표'가 전 더 맘에 듭니다.



예전에 뉴스에서 외국에서는 전체갯수로 순위를 정하는 방식이 더 많다고 한것을 본듯한데요.

각 나라마다 문화마다 또 언론들마다 다 다른 순위집계방식을 "맞다 틀리다"로 논할 수는 없는것이고 그저 내게 편한 방식이 좋겠지요.

다른 나라들의 순위집계 방식이 어떤지 찾아봤습니다. 일일이 다 찾아갈 순 없고 그냥 각 국가별 야후에서 확인했습니다.



금은동 방식 : 프랑스, 스페인, 일본, 호주, 한국
갯수 합산 : 미국, 캐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부국가만 살펴본것이라 정확하진 않지만 대륙별로 나뉘는듯하네요. 미국쪽은 전체순위. 아시아와 유럽쪽은 금은동 순위.

어느것이 편하신가요...

전체순위로 보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신다면 제가 사용하는 이 어플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듯합니다.

그리고 메뉴에서 자주보는 혹은 관심가는 국가를 정할 수도 있습니다.... 기능은 그게 다입니다..^^;

Wi-Fi를 끄고 3G망으로 접속해보니 한번 접속에 약 6kb 소모되는군요. 기타 다른 기능에서도 데이타를 끌어갔을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그렇다면 사용량은 더욱 적은것이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잘못 안게 있어서 조금 수정했습니다. 갯수로 리스트를 정리한 경우 순위가 아니라 그냥 갯수집계일뿐인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올림픽정신에 입각해서 순위를 매기지 않고 그저 메달의 갯수만 집계하는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금메달을 우선순위에 두는 경우도 국가별 순위(Rank)를 매기지 않는 경우도 있긴하네요.

그러나 미국은 갯수로 순위를 매기는게 맞는가봅니다. "Rank"로 순서를 매겨놨네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lovepoem

사진으로 세상을 모두 담는것이 꿈인 저의 포토블로그가 "럽의 세상담기"이며 지금은 유튜브에서 영상으로 세상을 담고 있습니다.

,